여러분들 디지털평생교육이용권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것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 해드리자면 정부가 내년부터 30세 이상의 성인 1만명에게 디지털 및 인공지능 역량을 키울수 있도록 35만원에 상당하는 디지털평생교육이용권을 지급한다는 내용입니다. 더욱이 일반대학, 전문대학, 사이버 대학같이 디지털 및 인공지능 선도하는 곳에서 좀더 세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새로운 시대가 도래한 만큼 이런 기술적인 부분에 발맞추어 따라가는 것도 매우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주도한느 사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디지털평생교육이용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평생교육이용권 대체 무엇인가요?
교육부에서는 2024년 16일 디지털 및 인공지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교육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을 다시한번 지적하고 이런 기술적인 부분을 지원하기 위해서 평생 학습 생태계를 구축하는 인공지능 디지털 AID 30+ 프로젝트를 마련하기로 발표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대한민국 인재들이 디지털 분야에서 능력을 개선하는 내용들이 담겨져 있는데요.
그 중에서 주목할 만한것이 30대 이상의 성인들에게 디지털 재교육, 향상 교육에 대한 부분을 강조한 디지털평생교육이용권 지원 대책 방안이 아닐까 싶습니다. 디지털평생교육이용권의 전체적인 이름은 인공지능, 디지털 경력 도약권이라고 불리우는데요 (AID 커리어 점프 패스) 디지털 전략 활용, 직무 효율성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다양한 디지털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30대 성인 1만명에게 제공하는 디지털 교육 과정
30 대 이상의 성인은 이 교육과정에 지원할수 있으며 생애별, 수준별로 맞춤형의 디지털 교육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장애인들까지 포함되어 디지털 문해 교육을 제공하기로 하였다고 합니다. 뿐만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금융앱, 무인주문 이용법에 대한 활용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바로 실생활에 접목하여 배운것을 사용할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만한 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성인들의 디지털 교육 유도를 위한 중앙정부의 노력
중앙 정부에서는 성인들의 디지털 교육 유도를 위해서 여러가지 방안을 마련할것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중앙정부에서 추진하는 각종 디지털 교육사업의 학점은행제 참여를 확대하기로 하였구요. 그밖에도 디지털 분야 집중학습을 할수 있게 학점 은행제의 소단위 전공 과정을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12학점 이상을 요구합니다.) 또한 독학 학위제에 따로 인공지능, 디지털 관련한 전공을 신설하여 좀 더 다양한 참여 및 학위 취득을 유도할것이라 하였습니다.
디지털 격차를 해소할 좋은 기회
정부에서 주도하는 디지털평생교육이용권은 국민들은 물론이고 글로벌적인 디지털 격차를 해소할 좋은 기회로 보입니다. 다양한 디지털 문해 교육을 제공하고 장애인 등 디지털 접근이 어려웠던 분들에게도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기에 더욱 기대가 됩니다. 많은 국민들이 참여하셔서 좋은 성과를 내면 좋겠습니다.
디지털평생교육이용권 플랫폼은 온국민 평생 배움터
디지털평생교육이용권을 사용할수 있는 플랫폼은 온국민 평생 배움터 (www.all.go.kr) 입니다. 이곳을 통해서 다양한 AI 및 디지털에 관련된 여러가지 학습 경로를 추천하고 학습자의 수준에 맞춘 여러가지 평생학습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개별 기관에서도 여러가지 가상실험, 실습 컨텐츠 공유 플랫폼들을 여러 교육기관에서 공유할수 있게 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컨텐츠를 접할 좋은 기회가 될거란 생각도 듭니다.
주관적인 의견
나이가 적고 많음을 떠나서 많은 분들에게 디지털 교육은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스마트폰 보급화가 전국민의 90%를 한참 넘은 이 시점에 더이상 디지털 문맹이란 단순한 불편함 그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디지털 교육을 위한 정부의 이런 시도들은 매우 합리적이고 현명한 것이라 판단되면 많은 분들이 참여하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30세 이상의 성인이기만 한다는 내용도 있으니 많은 참여바라겠습니다.